베블렌 효과(Veblen effect)
소비자들이 남들보다 돋보이고 싶은 심리에서 이른바 명품만을 소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외제 자동차나 보석과 같은 값비싼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소비하는 경우가 바로 베블렌 효과에 속합니다. 이러한 소비행태가 베블렌 효과라 불리게 된 이유는 미국의 경제학자 쏘스타인 베블렌(Thorstein Veblen)이 그의 저서 「유한계급론」에서 부유한 사람들의 과소비행태를 비판하였기 때문입니다. 남에게 과시하기 위해 사치성 소비를 하는 이들은 가격이 싼 상품보다 가격이 비싼 상품을 오히려 더 선호합니다.
스노브 효과(snob effect)
백로효과 혹은 속물효과라고도 불리는데, 다른 사람들이 어떤 상품을 많이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은 그 재화의 소비를 중단하거나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즉 스노브효과는 수요에 음(-)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남들과 달라 보이고 싶은 일종의 과시욕이 작용한다는 점은 베블렌 효과와 비슷하지만 스노브효과는 타인의 소비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차이점들이 있기 때문에 두 효과는 같은 것으로 간주할 수 없습니다.
참고
https://eiec.kdi.re.kr/material/clickView.do?click_yymm=201512&cidx=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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