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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3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 및 뉴딜금융 지원방안」 발표

보도자료모음/기획재정부

by MustThanks 2020. 9. 5.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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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배경 및 내용>

 

먼저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계획입니다.

 

추진배경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첫째, 한국판 뉴딜의 추진동력을 강력하게 뒷받침하기 위한 것입니다.

정부의 선도 투자가 후속 민간투자로 이어져
민간 중심의 자생적인 뉴딜 생태계가 구축될 때
한국판 뉴딜이 우리 경제에 확실히 뿌리내릴 수 있습니다.

 

둘째,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을 생산적으로 흡수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급격히 증가한 시중 유동성*을 뉴딜 프로젝트와 같이

생산적인 부문으로 흡수하여 활용하는 것이 위기극복, 경기회복, 그리고

우리 경제의 성장잠재력 제고를 위해 바람직하기 때문입니다.

 

 

* M2 증가율(전년동기비, %): (‘18.6) 6.1 (’19.6) 6.8 (‘20.6) 9.9 (최근 10년 평균) 6.4

 

셋째는 국민 참여형 뉴딜펀드를 통해 한국판 뉴딜 추진에 따른 성과를 대다수 국민과 함께 공유해야 합니다. 뉴딜투자에 따른 성과는 그 성격특정계층이 아닌 대다수 국민이 함께 공유하는 것이 마땅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뉴딜펀드의 구체적 세부 조성방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뉴딜펀드는 크게 다음 3가지 유형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재정자금이 후순위 출자를 통해 투자 리스크를 우선 부담해주정책형 뉴딜펀드 신설

 

파격적인 세제지원을 통해 뉴딜 인프라 프로젝트에 집중 투자를 유도하는 뉴딜 인프라펀드 육성

 

마지막으로 뉴딜 프로젝트의 수익성을 토대로 민간 스스로 펀드를 조성 참여하는 민간 뉴딜펀드 활성화가 그것입니다.

 

먼저, 정책형 뉴딜펀드입니다.

 

정부와 정책금융이 출자하여 향후 5년간 20조원 규모정책형 뉴딜펀 신설코자 합니다.

 

정부출자 3조원, 정책금융 4조원으로 총 7조원의 펀드를 조성하고, 금융기관, 연기금, 민간자금 등이 13조원을 매칭하여 총 20조원이 결성니다.

정부는 내년 예산안에 정부출자분 소요 0.6조원도

이미 반영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상기 펀드는 자금매칭 뿐만 아니라,
후순위 출자* 등을 통해 투자 위험을 일부 우선 부담해 주어 투자의 안정을 제고해 주는 것이 정책형 뉴딜펀드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채무변제 순위가 낮아 손실발생시 손실을 우선 흡수하는 역할 수행

 

펀드는 뉴딜 프로젝트, 뉴딜 관련기업 등 폭넓은 대상에 투자하되,

추후 투자 가이드라인 등을 통해 뉴딜분야에 집중 투자되도록 할 것입니다.

 

일반국민이 투자에 참여할 기회도 확대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사모재간접 공모*방식을 적극 활용하는 한편,

국민참여를 주목적으로 하는 가칭 국민참여펀드도 별도 조성하겠습니다.

 

* 일반 국민은 민간 공모펀드에 투자 민간 공모펀드는 정책형 뉴딜펀드의 펀드 조성에 참여 펀드는 뉴딜 프로젝트·관련 기업에 투자

 

둘째, 뉴딜 인프라펀드 육성입니다.

 

현재 펀드시장에는 민간투자법상의 인프라펀드와 자본시장법상의 사기반시설투자펀드로 총 570여종 펀드가 조성 운용중입니다.

뉴딜 인프라펀드는 이를 중심으로 뉴딜분야 인프라에 일정비율(: 50%) 이상 투자하는 공모 인프라펀드가 대상이 되며 이에 대해서는

강력한 세제혜택을 부여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즉 투자금 2억원 한도내에서 투자에 따른 배당소득에 대해

9% 저율 분리과세를 적용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민자사업 대상채권을 퇴직연금 투자 대상에 포함하는 등
퇴직연금이 뉴딜 인프라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민간의 창의성, 자율성에 기반한 민간 뉴딜펀드 활성화입니다.

 

민간이 뉴딜 프로젝트의 수익성 등을 토대로 자유롭게 펀드를 조성하고 투자 참여토록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수익성 좋은 양질의 뉴딜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관건입니다.

 

정부는 민간펀드의 참여 유도를 위해

수익성 좋은 매력적인 뉴딜 프로젝트 발굴제시에 속도 내겠습니다.

그리고 펀드투자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규제나 애로사항 등에 대한

제도개선을 신속하게 추진하여 간접적으로 적극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한국거래소는 뉴딜업종내 상장기업 종목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뉴딜지수(Newdeal Index)를 개발하고

ETF인덱스펀드 등 뉴딜지수 연계 투자상품 출시도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뉴딜금융 활성화 지원방안>

 

다음은 금융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마련한

뉴딜금융 활성화 지원방안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방금 설명드린 뉴딜펀드 조성과 함께

정책금융기관과 민간금융기관의 뉴딜금융,

즉 뉴딜 프로젝트나 뉴딜 인프라는 물론 이와 연계된 전후방기업 및 산업에 대한 자금지원 확대를 병행 추진하겠습니다.

우선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은 뉴딜분야 자금공급 비중을

‘198% 수준에서 ’25년말까지는 12% 수준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

 

특별온렌딩 프로그램 등을 통한 뉴딜기업 대상 저리 대출공급 등을 통해

정책금융기관들은 향후 5년간 약 100조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대출보증의 방식으로 뉴딜분야에 공급해 나갈 방침입니다.

 

민간 금융기관에 대해서는

뉴딜금융 관련 각종 규제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겠습니다.

 

은행과 보험의 뉴딜 Exposure에 대한 자산건전성 규제를 완화*하고, 초대형 IB의 뉴딜분야 신용공여 확대도 허용할 것입니다.

* : 공공부문이 위험을 분담하는 뉴딜 PF 투자에 낮은 BIS 위험가중치 적용 등

 

민간 금융기관들은 한국판 뉴딜 정책에 호응, 적극적 자금지원 등의

뉴딜 활성화 여건 조성전략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5대 금융지주회사의 경우, 향후 5년간 약 70조원의 자금을

뉴딜 프로젝트 및 전후방 기업들에게 자금을 공급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민간의 금융지원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132436501758581711_4. (보도자료)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 및 뉴딜금융 지원방안 발표_F(재수정-담당수정).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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